기사 | [체코 생활 정보] 발안마(足底按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련링크
본문
중국에서 경험한 발안마에 대해 나눔터 독자 조미행 님이 기고해 주신 글입니다.
1. 발안마 (Reflexology)의 기본 개념
인간의 신체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면서 신체의 전체 무게를 싣고 항상 지면과 가까이하는 발은 여러 가지 몸의 움직임이나 이동이라는 단순한 기능만을 갖고 있다고 지나쳐 버리기 쉽다. 서양의학에서도 발을 단순히 26개의 뼈, 56개의 인대와 33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적 기관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중의학(또는 한의학)은 발은 신체의 전체 부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부위로 보고 있으며 신체의 각 기관은 300개의 신경 매체들을(intermediary) 통하여 발의 특정한 반영지역들(reflex areas)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고 있다. 즉 표면적으로 발바닥, 발등, 발가락, 발뒤꿈치, 발목, 종아리까지 포함하는 발에는 신체의 각 기관들에 해당하는 62개의 반영지역들이 있는데, 이 반영지역에 자극을 줌으로써 신체의 각 기관들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조절하여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반영지역에 대한 자극 또는 압박은 특히 손가락 외측 마디, 손가락(특히 엄지와 검지) 또는 손의 테크닉에 의해서 행해진다. 이러한 물리적 행동은 심리적 변화를 야기하는 신체 내의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다.
그러면 신체의 주요 기관들이 특히 발바닥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두 발을 모으고 곧은 자세로 앉았을 때 마주 앉은 상대편에서 모은 두 발바닥을 볼 수 있게 되는데 이때 모은 두 발바닥의 모습은 팔 다리를 제외한 몸체의 모습과 같다.
2. 발안마의 역사적 유래
발안마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명백한 증거는 있지 않다. 그러나 모든 문명의 발생지인 중국, 인도 이집트에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많다. 특히 고대 이집트에서 발과 신체 사이의 연관성을 묘사한 동굴벽화가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중국에서의 최초의 문서는 기원전 4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에 들어서는 1989년 북미에서 활동하는 발안마사들(Reflexdogier)이 첫 학술회를 개최하고 발안마를 각 신체의 기관에 상응하는 발이나 손의 반영지역들에 기초를 둔 것으로 규정하였다.
3. 발안마의 작용과 적용
인간의 발은 어떤 동물보다도 잘 발달되었다. 발에는 혈관들과 신경들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내부 장기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신체 내의 특정 장기(위, 폐, 신장 등)에 문제가 생기면 발에 이상신호들(예를 들어 통증, 무감각, 저림, 부종, 울혈 등)을 통해 표출된다. 이상신호를 보내는 반영지역에 안마를 하게 되면 강한 신경 충격이 중앙신경부위인 뇌나 척추를 통하여 최종적인 문제기관에 치료가 되는 자극을 주게 된다.
발안마는 진단, 치료와 보건에 적용된다. 진단의 방법으로는 반영 부위에 압박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 반응, 통증이나 무통증을 관찰한다. 통증이 없을 때에는 색깔의 변화를 주시한다. 치료의 과정에서도 긴장을 풀게 되고 신경이 안정되어 상당한 심리학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지속적인 발안마는 보건의 차원에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준다.
4. 발안마의 절차와 주의점
먼저 두 발을 따뜻한 소금물에 20분 정도 담근다. 먼저 왼쪽 발에 지방분이 있는 크림 또는 외용기름(올리브 오일)을 묻혀서 1)신장이 반영된 부위를 주먹을 쥔 상태로 손 외측 마디를 사용하여 위 아래의 방향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2)위가 방영된 부위, 3)대.소장, 4)흉부 마지막에 첫 안마 부위인 신장 부위에 안마를 함으로써 왼쪽발의 안마는 끝을 맺는다. 오른쪽 발의 안마도 같은 순서로 한다. 이때 기본 반영부위(신장, 요도, 방광)에 대한 안마 후 문제가 발생된 기관을 반영하는 주요지점들에 안마를 한다. 이렇게 발바닥에 안마가 끝난 후에는 발의 내측, 외측 등의 순서로 계속한다. 전체 안마 시간은 40분 정도가 적당하며 전체 안마가 끝난 후에는 30분 이내로 300-500ml의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도록 권하고 있다. 이는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 안마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데 심각한 출혈증상을 갖고 있는 경우, 임산부나 경중, 폐결핵, 급성 심근경색, 기관의 손실을 입은 경우이다.
♥ 발바닥에 나타난 각 반영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