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참고] 2004년도까지의 체코 기본 예방 접종 - 참고용: 지난 자료 > 나눔터가 드리는 생활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Korea: 2020,04,10,16,38,33-- :: / Czech: 2020-04-10 00:38:33 / (시차: 7 시간)

나눔터가 드리는 생활정보

육아/의료 | [예방접종]-[참고] 2004년도까지의 체코 기본 예방 접종 - 참고용: 지난 자료

페이지 정보

등록일: 08-08-05 19:51

본문

나눔터 제 7 호(2000.06.04)에 실렸던 기사입니다.
(수정: 2004년 5월 26일)
알고 맞히는 예방주사...
(* 2001년 하반기 Hib, B형 간염 접종이 기본 접종으로 추가 되었음)

체코 기본 예방 접종표
(파란색 예방 접종은 2001년 하반기부터 기본접종으로 분류된 접종)

생후

예방 접종 종류

     4일 - 6주   BCG (체코어: TBC, Tuberkulóza)
     9주 - 12주   DTaP, Hib(1차 기본접종),
  B형 간염예방(1차 접종)
     10주 - 18 개월
  소아마비(접종 12개월 후 추가 접종)(체코어: Poliomyelitida, Dětská přenosná obrna)
  * 8주 간격을 두고 2차례 접종
  * 3월과 5월에 접종(국가 시행)

13주 - 16주

DTaP, Hib, B형 간염 (2차) 

17주 - 20주

DTaP , Hib (3차)

     33주 - 36주   B형 간염 (3차)

14 혹은 5개월 - 30개월

소아마비 추가 접종
*8주 간격을 두고 2차례 접종
*3월과 5월 두 차례(국가 시행)

15개월

MMR(1차 접종: 1차 접종 후 6개월에서 10개 사이에 추가 접종(더 늦게도 가능함)*

18개월 - 20개월

DTaP (4차 접종) 

21개월 - 25개월

MMR 2차 접종 (1차 접종 후 6개월에서 10개월 사이 시기에) 

2년

BCG(항체 검사 시 음성 반응이 나타날 경우, 항체 검사는 신생아 때 접종의 흔적이 남아 있지 않은 아동에게만 실시함)

5년

DTaP 추가접종

11년

BCG(항체 검사 시 음성 반응이 나타날 경우)(추가 접종)

12년

B형 간염(유아기 접종하지 않은 경우) - 3차에 걸쳐 접종(1개월 후 2차 접종, 6개월 후 3차 접종)

13년

소아마비(추가 접종)

14년

 파상풍 (추가 접종, 이후 10년마다 추가 접종)


 *이상의 접종 계획은 소아과 의사가 아동의 건강 상태를 검진한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한국 예방접종표와는 어떤 차이가?한 국의 경우 기본 접종에 B형 간염과 일본뇌염 예방 주사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체코의 기본 예방 접종에는 이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일본 뇌염은 체코에서는 발병하지 않는 질병이기에 그러하고 B형 간염의 경우도 백인종의 경우 그리 많이 발병하지 않기에 유럽 다른 나라의 기본 접종에서도 제외되어 있다. (* B형 간염 예방 접종은 2001년 하반기부터 기본 접종으로 분류가 되어 시행중입니다)

간염 예방접종 - B형 간염 예방 접종은 2001년 하반기부터 기본접종으로 분류
일 본 뇌염 예방 접종은 체코에서 실시하기가 곤란하고, 간염 예방 접종의 경우 A형, B형을 막론하고 체코에서도 접종이 가능하다. 담당 소아과 의사에게 요청하면 간염 백신을 구입할 수 있는 처방전을 발급해 준다. 이 처방전으로 약국에서 간염 백신을 구입할 수 있으며 예약된 날짜에 담당 소아과 의사에게 백신을 가져가면 접종해 준다. 이 때 백신은 의료보험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본인이 그 값을 지불해야 하고, 의사에게도 접종과 관련된 소액의 진료비를 지불해야 한다. 진료비는 규정으로 정해져 있다.

틱 뇌염 예방접종
체코 기본 접종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아이들에게 꼭 접종하여야 할 백신은 틱 뇌염 예방 백신이다. 각 소아과에서 접종을 요청할 경우 접종해 주며 소요 경비는 의료보험에서 지불된다.(보험은 15세 이하에만 해당)

그 외 한국 예방접종과 체코 예방접종의 차이점으로는 예방접종의 횟수와 시기를 들 수 있다. DTaP의 경우 한국은 생후 2, 4, 6개월에 접종을 하고 18개월, 4-6세 때 추가 접종을 한다(총 5회). 하지만 체코에서는 생후 9주에서 12주 사이에 첫 접종을 시작하여 약 한 달의 간격을 두고 3차에 걸친 기본 접종을 한 후에 18개월에서 20개월 사이에 추가 접종, 5세 때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성인용 Td라 하여 4-6세 때 추가 접종 이후 10년마다 성인용 파상풍 예방주사를 접종할 것을 권고하지만 약을 구할 수 없어 실시하지 아니한다. 하지만 체코에서는 14세 때 파상풍 예방 추가 접종을 실시 한 후 매 10년마다 파상풍 예방 추가 접종을 한다.

소아마비 예방 접종의 경우 한국에서는 생후 2, 4, 6개월에 각 1회씩(총 3회) 기본 접종을 실시하고 4-6세 때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 하지만 체코에서는 10주에서 18달 사이에 1차 접종(1차 접종이라고 하지만 한 달 간격을 두고 두 번 백신을 복용시킴)을 실시하고 14주 혹은 15달부터 30달 사이에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이 경우도 한 달 간격으로 두 번 백신을 복용시킴). 그리고 13세 때 추가 접종을 1회 실시한다.

MMR의 경우 한국은 12-15개월 사이에 1회 접종하고 4-6세 때 추가 접종을 한다. 하지만 체코에서는 15개월에 1회 접종하고 21-25개월 사이에 추가 접종을 한다.

BCG 의 경우 한국에서는 생후 4주 이내에 접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체코의 경우는 생후 4일에서 6주 사이에 접종을 하는 데 통상 아이가 태어나고 병원에 있을 동안에 접종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나고 나면 아이가 태어났던 병원에서 접종한 흔적이 남아 있는지를 검사하기 위해 병원에 들리라는 통지서가 도착한다.


그 외 필요한 예방 접종


앞 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체코의 기본 접종에는 간염(A, B형) 예방 접종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자비를 들여서라도 아이들에게 백신을 접종하여야 한다. 특히 이민을 생각하지 않고 언젠가 한국으로 돌아갈 아이들이라면 최소한 B형 간염 예방 접종은 반드시 해야 한다. (* 2001년 하반기부터 B형 간염 예방접종은 기본 접종으로 분류되어 보험 처리가 됨)

그 리고 역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틱 뇌염 예방 접종도 이곳에 살고 있는 동안은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직 한국에서도 기본 접종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 접종을 권유하고 있는 뇌수막염 예방접종인 Hib 접종 역시 하는 것이 좋다. 이 접종은 영국의 경우 기본 접종에 포함되어 있다.
(* Hib 역시 2001년 하반기부터 기본접종으로 분류되어 보험 처리가 됨) 

다 음으로 매년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다른 질병으로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병이다. 나폴레옹의 군대가 러시아를 침투하다 패퇴한 주된 이유 중의 하나가 독감이었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유럽에서도 겨울이면 나타나는 심각한 질병이 독감이다. 독감 예방 접종으로 독감을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70% 이상은 예방할 수 있다 하니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매년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매년 9월에서 11월 사이에 접종)

참 고로 한국에서는 접종할 수 있는 수두 백신의 경우 체코에서는 접종이 불가능하다. 이는 의료기술의 차이라기보다는 수두 백신의 경우 백신을 접종하고 질병을 피해 가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어린 나이에 한 번 걸리고 지나가는 것이 나은 지에 대한 가치 판단의 차이에서 비롯하는 것이고, 수두 백신의 효력에 대한 평가가 다른 데서 비롯하는 것이라 보인다. 수두 백신의 경우 평생 그 저항력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아래에 예방접종과 관련된 체코 단어를 소개한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예방접종과 관련된 체코 단어

BCG

TBC (결핵 예방 접종)

DTaP

Zaskrt(Diphteria),
Tetanus(Tetanus : 파상풍),
Davivy Kasel 혹은 Cerny Kasel
(pertusis=whooping cough : 백일해)

MMR

Spalnicky(measles : 홍역),
Priusnice(mumps : 볼거리),
Zardenky(rubella : 풍진)

소아마비

Poliomyelitida

간염

Zloutenka (이 단어는 황달을 의미하기도 함),
혹은 hepatitis, hepatitida

예방 접종

Ockovani

결핵 예방 접종

TBC 혹은 Ockovani proti tuberkuloze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예방접종

Ockovani proti zaskrtu, tetanu, cernemu kasli

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

Ockovani proti spalnickam, priusnicim a zardenkam

소아마비 예방접종

Ockovani proti detske obrne

파상풍 예방접종

Ockovani proti tetanu

풍진 예방접종

Ockovani proti zardenkam

간염 예방접종

Ockovani proti zloutenci
혹은 Ockovani proti hepatitide
(간염 예방접종은 A, B형 구분이 있음. 따로 접종할 수도 있고, 혼합백신으로 한 번에 접종할 수도 있음)

틱 뇌염 예방 접종

Ockovani proti virove klistove encefalitide

추가접종

Preockovani

수두

nestovic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 나눔터 SINCE 1999 관리: 예창열 / 이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