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비자]베를린 주재 체코대사관을 통해 최초비자 신청하기(2011.1월 이후) > 나눔터가 드리는 생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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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 | [동반비자]베를린 주재 체코대사관을 통해 최초비자 신청하기(2011.1월 이후)

페이지 정보

등록일: 11-03-18 20:45

본문

  • 베를린 체코대사관을 통해 최초비자(가족 동반 비자) 신청하기

-      2011 1월 이후 개정된 비자법의 적용을 받아

 

 

l  베를린 체코대사관 제출 서류

 

1.     신청서 1 (흑색: Application for long-stay Visa)
-
      
기존의 적색 신청서(Application for Schengen Visa)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

프라하외국인경찰서에는 비치되어 있지 않음. 베를린 체코대사관에서 받아 작성할 것.

2.     여권 및 여권사진 2 (3.5x4.5)

3.     무범죄증명서 (VYPIS Z REJSTRIKU TRESTU)

-       한국에 있는 경찰서에서 발급받아 - 외무부 아포스티유 처리 - 한국어->체코어 공증번역

-       아이는 필요없음

4.     가족관계증명서 (RODNY LIST PREKLAD)

-       한국에 있는 구청에서 발급받아 외무부 아포스티유 처리 한국어->체코어 공증번역

-       가족 개인당 1부씩

5.     은행잔고증명서

-       한국에 있는 은행에서 발급받아 (금액은 되도록 달러 표기) – 한국어->체코어 공증번역

-       현지에서 CREDIT CARD로 생활할 계획이라면 이 은행잔고를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의 앞뒷면 복사본 첨부 (베를린 대사관에서 요구)

-       아이의 경우는 부양자(아빠)의 은행잔고증명서

6.     가족부양각서 (ZARUKA RODINNE PODPORY)

-       양식을 다운받아 아내와 아이에 대한 부양각서 각각에 공증서명 (프라하 빤스까 거리에 있는 여행사 NEMO 맞은편 건물 2층에 있는 공증사무실에서)

7.     거주증명서

-       1)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 + 등기부등본 (VIPIS Z KATASTRU NEMOVITOSTI) 혹은 2) 월세계약서 (NAJEMNI SMULOVA) 중 택일

-       가족 개인당 1부씩 필요하므로, 공증사무실에서 원본을 필요 수만큼 공증복사하여 서류에 첨부하고 원본은 소장

-       등기부등본 발급시 공증사무실에 보여주면 편리한 서류: INFORMACE O STAVBE

      (등기부 등본은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댓글들 참조해 주세요)

 

 

l  기타 

1. 만일 가장이 먼저 체코에 와서 거주하며 비자를 발급받은 상황에서 가족들이 동반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베를린 체코 대사관은 비자신청자에 대한 인터뷰 과정을 생략.
2. 비자 신청 후 발급시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대 3개월
3. 비자 신청비: 103 EURO / 아이는 무료

     4.   거주지 이전 신고 (ZMENA) - 가족들의 합류와 함께 집을 이사하는 경우

       -       이사 후 30일 이내에 프라하 내무부 이민국 분소에서 (작년까지는 한국이 우대국으로 분류되어 3층에서 업무를 볼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 3층은 쉥겐가입 국가의 국민들만 이용할 수 있고, 한국인은 2층에서 업무를 보게 되어 있음. 2층과 3층으로 올라가는 출입구가 다르다는 사실에 유의할 것 * 작년까지 외국인 경찰서로 불리우던 곳입니다) (* 30일 이내로 수정하였습니다)

       -       여권(비자), 거주증명확인서(원본), 등기부등본 지참하고, 경찰서에 비치된 간단한 신청서 작성하여 함께 제출할 것.

 

 

 

l  베를린 체코대사관 이용 관련

 

1.     교통편: EUROCITY (PRAHA H.NR -> BERLIN HBF)

-       1인당 왕복 약 3000Kc / 아이는 보다 저렴
- 유로시티를 이용하는 기간 동안 독일에서 메뜨로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음.

2.     베를린 체코대사관의 위치: U2 Mohrenstr.역 나와서 바로.

-       BERLIN HBF에서 S-Bahn을 타고 3정거장 가면 ALEXANDERPLATZ. 거기서 U2로 갈아타고 Mohenstr.역에서 하차. (Berlin hbf에서 대사관까지 택시로는 10 EURO 이내)

3.     숙박: U2라인의 Spitellmarkt역부터 Mohenstr.역 사이에 호텔이 많음.

-       우리의 경우 Spitellmarkt역 부근의 BEST WESTERN 호텔에서 묵었고 시설 및 조식 괜찮았음. 호텔에서 대사관까지의 거리는 걸어서 25-30, METRO 3정거장, 택시로는 5-10 6 EURO)

4.     대사관 업무는 오전 8 30분부터 시작.

5.     베를린에서 쇼핑하기 좋은 곳은 ALEXANDERPLATZ 역 부근.


* 이 내용은 지난 3월 8일 직접 경험한 바에 근거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혹 수정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l  참고: 주독일(베를린) 체코대사관 주소 및 연락처

- 주소: Wilhelmstr. 44, 10117 Berlin 
- 전화: +49 30 226 380 (영사파트: +49 30 226 38 121-124)
- 팩스: +49 30 229 40 33 
- 이메일: berlin@embassy.mzv.cz
- 웹: www.mzv.cz/berlin
- 창구근무시간: 월-금 08:30-11:00
- 교통 연결편: U-Bahn U-2 노선 Mohrenstraße 역 하차
* 예약은 신청 한달 전부터 가능합니다(사전 예약 필수)



l  기타 주변국 주재 체코 대사관(비자 신청 서류 접수) 주소 및 근무시간, 위치 안내 글 링크: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fromnanumto&wr_id=113&sca=%EB%B9%84%EC%9E%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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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 관련 양식 다운로드 
1. 체코 90일 이상 비자 신규 신청서 양식(Application for long-stay Visa - 흑색 양식)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docu&wr_id=23 
2. 거주 증명 확인서(Doklad (potvrzení) o zajištění ubytování)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docu&wr_id=22 
3. 가족들 부양각서(특별히 다른 양식이 존재하는 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래 양식을 작성해서 내시면 무난합니다)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docu&wr_id=11 
* 장기 체류 허가 및 영주권 신청 양식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docu&wr_id=24 

        * 신청서 작성시 필요한 국가 코드 목록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docu&wr_id=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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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체코 비자, 체코 가족 동반 비자, 체코 동반 비자, 베를린 대사관, 주독일 체코 대사관, 주 베를린 체코 대사관, 체코 비자 신규 신청, 베를린에서 체코 비자 신청



댓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overflowing님, 정보 공유해 주신 것 감사합니다.
(베를린 잘 다녀 오신 모양입니다... 지난 주에 잊어 버리고 여쭤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보시는 분들의 잘못된 이해를 피하기 위해 몇 자 첨언하고,
또 한 두가지 여쭤 보고 싶습니다.

1. 부연설명:
    가) 위의 내용은 가족 동반 목적으로 비자를 최초로 신규 신청한 내용입니다.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이 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가족관계증명서 (RODNY LIST PREKLAD)의 경우, 동반 목적임으로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다른 목적의 비자 신청일 경우에는 필요한 것이 아님을,
          이글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거주지 이전 신고(ZMENA): 이사 후 하는 이 신고의 신고 장소는 예전 외국인 경찰서와 동일하지만, 그곳이 내무부
          이민국 대민창구입니다.
    라) 참고로, 해외에서 최초 비자를 받아서 입국하신 후 사흘 내로 거주지 등록을 하는 곳은 외국인 경찰서로 가셔야
          하며, 이곳은 Koněvova 등의 내무부 이민국 대민창구가 아니라
          프라하의 경우, Olšanská 2, Praha 3 – Žižkov  외국인 경찰서입니다.

2. 류광현 전도사님께 질문
  가) 위에 보면,  거주지 이전신고(ZMENA)에서 이사 후 3일 이내로 거주지 이전신고를 하셔야 한다고 하셨는데,
        내무부 안내나 법령은 30일 이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초 비자 취득하여 체코 입국후 거주지 등록은 입국 후 3일 이내입니다만...)
        3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는 정보의 소스가 내무부인가요? 아니면, 다른 소스에서 정보를 획득하신 건가요?
  나) 현재 제가 영주권 취득자이고, 해서 장기 체류 허가를 받으신 분이나 장기 비자를 받으신 분들과
          다른 절차를 거치면서 살아가고, 또 예전에 영주권 취득 이전에도, 시기마다 세부 규정이 바뀌어서,
          현행 세부 시행 규정의 확인을 위해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통상적인 ZMENA는 법정 행정 수수료가 300 크라운입니다.
          예전에도 보면, 특정 업무를 통상 적인 ZMENA에 포함시킬 때가
          있는 반면, 또 어떤 때는 포함시키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위에서 거주지 이전 신고를 할 때, 수수료를 언급하지 않으셔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거주지 이전 신고에는 행정 수수료를 징수하지 않고 있는 지요?
  다) 통상적으로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는 물론
        월세 계약서를 제출할 경우에도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요구하는 것이 기존의 경험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위에 정리하신 내용에서 보면
        1)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 + 등기부 등본이거나
        2) 월세 계약서로 정리가 되는 듯한데..
        월세 계약서에는 등기부 등본이 요구되지 않는 것인지요?

이런 부분에 대해 경험을 통하여 좀 더 정리가 될 수 있다면,
많은 교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무례하게 이런 저런 질문 드리는 것이니... 양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또 다른 부탁을 하나 드리고자 합니다.

공유해 주신 내용의 제목에
제가 임의적으로 '가족 동반 목적'이라는 문구를 삽입해도 될런지요?

아래에 사업자 목적에 관한 내용이 나와 있는 만큼,
올려 주신 내용에도 목적 부분을 제목에 좀 더 명확히 표시해 높고 싶습니다..

질문이 있어요님의 댓글

질문이 있어요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정말 소중한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밑에 항목 거주증명서에  거주증명확인서 싸인공증 이것은 필요한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등기부등본 역시 필수 제출 서류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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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거주증명서

-      1)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 + 등기부등본 (VIPIS Z KATASTRU NEMOVITOSTI) 혹은 2) 월세계약서 (NAJEMNI SMULOVA) 중 택일

-      가족 개인당 1부씩 필요하므로, 공증사무실에서 원본을 필요 수만큼 공증복사하여 서류에 첨부하고 원본은 소장

-      등기부등본 발급시 공증사무실에 보여주면 편리한 서류: INFORMACE O STAVB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질문이 있… 님//overflowing님의 답변을 기다리면서,
먼저, 제가 일반론적인 입장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overflowing님께 월세계약서 제출할 경우에는 등기부등본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느냐는 문의를 드린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최근까지 일반적인 경우에
거주확인증명서를 제출하든, 월세 계약서를 제출하든 등기부등본 제출을 요구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구를 받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하더라도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접수 이후에 추가 요구를 받으면, 그 만큼 비자 처리 기간이 늘어나니까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인 공증이 있는데, 왜 등기부등본이 필요하냐는 것을 행정 처리 절차에 견주어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인 공증은 사인을 한  그 사람이 정말 사인을 한 것이 맞느냐는 것을 증명하고, 그 대조를 위한 기록을 남겨 놓는 것입니다.
이후에 대조 절차를 거치면서 보면 집 소유주가 그 서류에 사인한 것인지 아닌지는 드러나겠지만, 그것은 이후의 과정이고, 또 별도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이고,
사인이 된 서류를 보는 그 당장에는
특정인이 공증인 앞에서 사인을 직접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일뿐입니다.

이 사인 공증한 거주증명확인서나 월세 계약서로는
1. 사인을 한 사람이 집 소유주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당장에 증명하지 못합니다.(별도의 절차없이 - 그것이 내무부 심사에서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요)
2. 렌트한 건물이나 주택이 주거용이라는 사실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3. 렌트한 건물이 외국인에게 숙박을 제공할 수 있는 기준을 넘어선 건물이라는 사실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4. 렌트한 건물의 소유 구조를 전혀 파악할 수 없습니다.
5. 렌트한 건물의 소유주가 2인 이상일 경우,  렌트에 합당한 수의 동의를 얻어 렌트가 되었는지 확인하지 못합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 역시 내무부 비자 심사 담당부서에서 전산조회를 해 보면 알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지 않아도 비자 처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산조회에서 약간의 의아스러운 점이 발견되면, 반드시 다시 첨부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산조회라는 편의를 보아 주기 이전에
미리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하기에 저 서류를 발급 받는 과정이 힘든 과정도 아니기에
미리 준비해 놓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 서류는 집근처의 Czech point를 방문하시거나
가까운 우체국에서도 Czech poin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그러한 곳을 방문하시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informace o stavbe를 보여 주면 발급시 말이 잘 안통하는 가운데에
문자화된 서류를 보여줌으로서 등기부등본이 필요한 부동산에 대한 인폼을 잘 전달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는
것이고,
그냥 말로 주소를 이야기 해도 됩니다. 주소를 메모해서 건네 주어도 됩니다.
하지만, 저 역시 미리 informace o stavbe나 인터넷에서 검색한 제가 거주하는 집에 대한 등기부등본 인터넷 검색 자료를 항상 가지고 있다가
부동산등기부등본 필요한 경우에는 발급장소(공증 사무소 등)에 가서 그것만 보여 주고 요청합니다.
최대한 말을 줄이고, 말로 인한 실수를 막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가장 간단히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인데...
미리 준비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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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에서 필수 제출을 요구하는 지 여부는 overflowing님의 말씀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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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광현님의 댓글

류광현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최고관리자님의 댓글에 대해 제가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가) 위의 내용은 가족 동반 목적으로 비자를 최초로 신규 신청한 내용입니다.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이 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가족관계증명서 (RODNY LIST PREKLAD)의 경우, 동반 목적임으로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다른 목적의 비자 신청일 경우에는 필요한 것이 아님을,
          이글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거주지 이전 신고(ZMENA): 이사 후 하는 이 신고의 신고 장소는 예전 외국인 경찰서와 동일하지만, 그곳이 내무부 이민국 대민창구입니다.
    라) 참고로, 해외에서 최초 비자를 받아서 입국하신 후 사흘 내로 거주지 등록을 하는 곳은 외국인 경찰서로 가셔야
          하며, 이곳은 Koněvova 등의 내무부 이민국 대민창구가 아니라
          프라하의 경우, Olšanská 2, Praha 3 – Žižkov  외국인 경찰서입니다.

  -> 정확한 말씀이십니다. 제가 올린 글은 가족동반 목적 최초비자 신청 관련 내용입니다. 제가 언급한 거주지 이전 신고의 경우도 일반적인 이사 후 주소 이전 등록을 말하는 것이지, 해외에서 최초 비자를 받아서 입국한 후 사흘 내에 해야하는 거주지 등록을 말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해 드립니다. 또한 말씀하신 것처럼 이 두 거주지 등록 장소가 다르다는 점도 실제 등록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Konevova 내무부 이민국 대민창구와 Zizkov 외국인 경찰서는 버스로 한 정거장 정도 되는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2. 류광현 전도사님께 질문
  가) 위에 보면,  거주지 이전신고(ZMENA)에서 이사 후 3일 이내로 거주지 이전신고를 하셔야 한다고 하셨는데,
        내무부 안내나 법령은 30일 이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초 비자 취득하여 체코 입국후 거주지 등록은 입국 후 3일 이내입니다만...)
        3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는 정보의 소스가 내무부인가요? 아니면, 다른 소스에서 정보를 획득하신 건가요?

  -> 내무부 소스가 아니라 다른 소스에서 얻은 정보입니다. 하지만 저희의 경우 서류상의 이사 날짜는 3월 1일이었는데, 3월 9일에 거주지 이전 등록을 했고, 직원은 이에 대해 아무 문제를 삼지 않은 것으로 보아 최고관리자님의 말씀이 맞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 현재 제가 영주권 취득자이고, 해서 장기 체류 허가를 받으신 분이나 장기 비자를 받으신 분들과
          다른 절차를 거치면서 살아가고, 또 예전에 영주권 취득 이전에도, 시기마다 세부 규정이 바뀌어서,
          현행 세부 시행 규정의 확인을 위해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통상적인 ZMENA는 법정 행정 수수료가 300 크라운입니다.
          예전에도 보면, 특정 업무를 통상 적인 ZMENA에 포함시킬 때가
          있는 반면, 또 어떤 때는 포함시키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위에서 거주지 이전 신고를 할 때, 수수료를 언급하지 않으셔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거주지 이전 신고에는 행정 수수료를 징수하지 않고 있는 지요?

    ->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만,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다) 통상적으로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는 물론
        월세 계약서를 제출할 경우에도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요구하는 것이 기존의 경험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위에 정리하신 내용에서 보면
        1)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 + 등기부 등본이거나
        2) 월세 계약서로 정리가 되는 듯한데..
        월세 계약서에는 등기부 등본이 요구되지 않는 것인지요?

  -> 저희의 경우 1)의 방법을 택했고, 2)에 대해서는 들은 내용인데, 어쩌면 제가 잘못 들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게 말씀해주신 분은 월세계약서+등기부등본을 말씀하셨는데, 제가 2)로 이해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결론적으로, 최고관리자님께서 제안하신 것처럼 제가 올린 글은 가족 동반비자 신청과 관련된 내용으로 제한하여 이해하실 필요가 있고, 몇 가지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이 글을 올린 목적은 개정된 비자법의 적용을 받아 동반비자 신청시 몇 가지 변경된 내용들로 인해 혼란을 겪지 않으시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제가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 지적해주신 최고관리자님께 감사드리며, 이 모든 과정 가운데 비자신청 과정이 보다 명확히 이해될 수 있어서 참 감사합니다. 제목을 비롯하여 수정이 필요한 몇가지 부분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요? 아무래도 제가 하는 것보다는 최고관리자님께서 수정 및 정리해주시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부탁드려도 괜찮을지요? ^^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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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글 타래는 일단락 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보충이 필요한 부분은 다른 분들께서 댓글이나 본 글로 의견이나 경험담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나눔터도 좀 더 자료 보충하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글 제목에 '동반 목적'이라는 문구는 제가 삽입하겠습니다.
2. 거주지 이전 후, 즉 이사 후 거주지 이전 신고는 법령 내용이나, 내무부 안내에서 30일로 규정 및 안내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 혹시 해서 여쭈어 보았던 것이고, 내무부 내부에서 변경된 사항이 있다는
    이야기가 없었다면, 법 규정을 그대로 이해하셔서 30일 이내로 신고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3. 거주지 이전 신고 시 행정 수수료: 
    가) 일단 각종 변경 신고 시 행정 수수료는 300 크라운입니다.
    나) 거주지 이전 신고시 일반적인 변경 신고로 적용하여 300 크라운의 행정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 지의 문제는
          overflowing님께서 낸 기억이 없다고 하시니, 현재는 수수료 납부 대상으로 보지 않는 듯합니다.
          행정 수수료가 수입증지로 납부하는 것인만큼 수입증지 구입하셨다면, 기억에 남으실 텐데...
          기억에 남지 않는다고 하신 것으로 보아서는 납부하지 않으신 듯 하며,
          좀 더 정확한 경험담을 공유해 주실 분들 덧글이나 본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나눔터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거주지 증명(임대 확인서)에 부동산 등기부등본 첨부 문제
    가) 이 부분은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이 법 규정에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첨부하라고 나와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법령에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지, 이 서류를 요구할 수 있는 근거가 법령에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법령에 의하면, 주택의 소유주가 아닌 경우, 그 주택의 소유주나 그 권리를 가진 사람이 임대를 확인한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고, 여기서 주택의 소유주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부동산 등기부등본이 되는 것이기에 이 서류를 보충 요구 받게 되면, 제출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금 말씀 드리지만, 사인 공증은 주택 소유주임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고 사인을 공증 받을 때, 그 주택의 소유주임을 확인하는 절차도 거치지 않습니다)
  나) 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많은 경우에 해당 서류를 기본 첨부 서류처럼 요구 받았고, 그래서 준비하는 것이 좋은서류입니다.
  다) 앞서도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접수시 요구 받지 않더라도, 추후에 보충 요구 받을 수도 있는 서류입니다.
        추후에 보충 요구 받을 경우, 비자 처리 시간이 지연됨은 어찌할 수 없습니다.
  라) 최소한 overflowing님의 경우를 본다면, 베를린에서 거주지 증명(임대 확인서)와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동시 제출하였을 때, 주베를린 체코 대하관에서 두 서류 모두를 접수한 것이 현재로서는 객관적인 팩트입니다.
  마) 결론적으로, 가, 나, 다, 라에서 말씀 드린 것을 고려할 때, 준비하여 제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의 경우에, 필요없다 하여 접수하지 않더라도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한 서류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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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 다른 경험담 가지고 계신 분들은 경험담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노파심에 말씀 드리면,
제가 경험담 올려 주시는 분들에게..
그 경험을 한 상황에 대해서 지나칠 정도로 깐깐하게,
이런 경우였습니까? 저런 경우였습니까 하고 묻는 듯한 인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 부담도 느끼실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교민들이 체코어에 대한 이해에 있어
약간의 차이이지...
우리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구두를 통하여 정보를 받고, 상황을 이해하고 하는 데에는
동일하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법규정이라든가 시행령,
그리고 특정 규정이 변경되게 된 기본 배경, 그 히스토리 등에 대해
외국인으로서 이해가 안된 가운데...
경험하게 되는 내용들은
간혹 전체 컨텍스트나 히스토리와 관계없이
다르게 이해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 서로 이런 경우는, 저런 경우는..
이런 경우였습니까? 저런 경우였습니까? 등등의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상황과 규정에 대해 좀 더 명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제가 깐깐해 보이는, 어쩌면 정보 공유의 마음으로 글을 올리신 분들에게 부담이 되는 듯한 질문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담 드리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해 보고자 해서 드리는 질문들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눔터 이글 저글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역시 급하게 정보 올리면서 잘못된 컨텍스트 속에서 잘못 이해하여 올렸다가,
문의를 받고, 그를 기반으로 하여
다시 정보 소스를 검토해 보고, 다른 자료 보충하면서
제가 잘못 이해하였고,
이것이 맞다고 정정한 경우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과정이라 생각하시고,
제가 질문 드리고 하는 것에 부담 갖지 마시고,
경험담 올려 주시고,
또 그것을 가지고 같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류광현님의 댓글

류광현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깔끔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깜빡 잊고 포함시키지 않은 내용인데,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베를린 대사관에 미리 연락해서 예약을 요청하고 방문일을 통보받아야 한다는 것,
예약 잡는 것은 신청 한달 전부터 가능하며 가능하면 빨리하는 것이 좋다는 것도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사전 예약 필수라는 내용과 예약은 신청 한달 전부터 가능하다는 내용을 본 글에 추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1. 예, 베를린에서 신청하나 브라티슬라바에서 신청하나 구비 서류는 동일합니다.

2. 가족임을 증명하는 서류는 말 그대로 가족임을 증명하는 서류임으로,
  자녀가 없고, 부부관계만 증명하는 경우라면, 혼인관계증명서로도 증명 가능합니다.
  과거 호적등본이 발급되던 시절에는
  호적등본을 기본으로 하여, 결혼증명서를 대사관에서 작성 발급하여 제출했으니까요...

3. 지금 한->체 법정 통번역 공증인들은 프라하와 그 인건 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나눔터의 한국어->체코어 법정 번역공증인 리스트에 나와 있으신 분들이
  모두 7분인데(이 분들이 자격을 가지신 분 전체입니다)
  그 중  한 분(Mgr. MAREK ZEMANEK)은 현재 한국 체류 중이고
  나머지 6분은 현재 프라하와 프라하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우기상님의 댓글

우기상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안녕하십니까
저는 약 8월경부터 주재원으로 체코에 근무할 예정이며, 현재는 그 준비를 위하여 무비자로 프라하에 와 있습니다
올려주신 내용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저는 완전 초보라 몇가지 궁금한점이 있어서 혹시 체코 연락처를 쫌 알려 주시면 몇가지만 문의 드려도 될까요
많이 귀찮게 하지는 않겠습니다(한번 정도만 연락드리겠습니다)
- 동 내용이 장기비자라고만 되어 있지, 주재원용(취업비자)인지, 사업자용인지? 궁금하고요
- 저는 법인에 소속된 직원으로 오스트라바에 근무할 예정인바, 여기에 해당되는지요?
- 그리고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수많은 정보들은 모두 사업자비자 또는 장기체로허가에 대해서만 나와있지
  취업비자(주재원)에 대해서는 내용이 없는 것 같아 정보 부탁드립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발송 : 우기상 (+420  773 988 395  /  eMail : toprose@naver.com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1. 이 댓글을 다신 본글은 가족 동반 목적 비자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2. 1번 답변 내용에 따라 취업비자(노동비자)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혹 가족 분들께서도 오스트라바로 와서 같이 체류하실 예정이시라면,
  가족 분들의 경우는 동반 비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본 글의 내용이 해당되며, 본 글의 내용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3. 노동비자(취업비자)의 구비 서류는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a) 비자 신청서
  b) 유효한 여권,
  c) 주거 증명,
  d) 사진 2장 (목적 증명과 재정 증명은 필요없음)
  f) 노동(취업) 허가(신청하여 아직 허가가 나지 않고 심사 진행 중일 때는 노동허가 신청서 번호(číslo jednací žádosti o vzdání povolení k zaměstnání) 및 노동 허가를 신청한 노동청 사무소가 어디 사무소인지를 비자 신청서에 기입)
  g) 요구 받을 경우, 국적국(대부분의 경우 대한민국) 혹은 최근 3년 기간 내 6개월 이상 합법적으로 연속적으로 거주한 국가가 발행한 무범죄 증명서(요구 받을 경우라고 되어 있으나, 최근 경험으로 볼 때, 반드시 준비하여 제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 요구 받을 경우, 건강 진단서(이것은 요구 받을 경우에 해당하며, 슬로바키아나 주베를린 체코 대사관 등에 비자 신청서 접수를 예약하실 때, 구비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하시면서, 건강 진단서(lékařskou zprávu, ţe netrpí závaţnou nemocí)가 필요한 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는 사진과 여권을 제외하고 발급된지 180일이 지나지 않은 서류여야 합니다.
* 오스트라바에 계시면 브라티슬라바 주재 체코 대사관에서 신청하실 것도 같습니다.
  어디에서 신청하시든, 신청서 접수를 예약하시면서, 구비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구비 서류는 동일하나,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에서 약간의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라티슬라바 주재 체코 대사관은 여권 복사본 같은 것을 미리 복사해서 준비해 오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물론, 신청서 접수 대사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그리고 예약시 미리 확인하지 못하셨더라도,
  여권 신상 정보 기록부분 등은 미리미리 복사를 하셔서 가지고 가시면 좋습니다.

** 노동(취업)비자 구비 서류가 다른 목적의 비자 구비서류와 특징적으로 다른 것 중의 하나는
  노동(취업)비자 신청시에는 재정 증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 외 동일 구비 서류들은 다른 목적의 비자 구비서류와 동일한 기준에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해서 주거 증명의 경우,
  사업자 비자 신청 구비서류의 글에 나오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그 기준하에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
          거주 기간에 해당하는 만큼의 거주 관련 증명서 - 아래 내용은 최초 신규 비자 신청시와 동일
              (1) 임대차 계약서 등등으로 임대차일 경우든 호텔 숙박이든 계약 기간이
                    신청하는 체류 기간과 일치해야 함
              (2) 집 소유주가 임대 확인서를 작성하여 이를 제출할 경우,
                    확인서에 집 소유주의 서명이 있어야 하며, 이 서명이 공증되어야 함
              (3) 기존의 예로 볼 때, 조합 소유의 주택일 경우,
                    조합장의 동의 서명 역시 확인서에 공증 서명되어 있어야 함
              (4) 영리 법인 소유의 주택인 경우,
                    해당 주택을 소유한 영리 법인의 Výpis z obchodního rejstříku를 첨부해야 함
              (5) 해당 주택의 부동산 등록 대장 등본(Výpis z katastru nemovitosti)을 첨부해야 함.
              (6) 많지 않은 경우이나 가끔씩 발생하는 예로
                    부동산 등록 대장 등본을 발급 받아 보면 해당 주택의 용도가 거주 용도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실제로는 건축 허가를 받은 이후에
                    용도 변경을 하여 거주 용도로도 허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에는 용도 변경 허가에 관한 서류를 주택 소유주가 가지고 있으니,
                    이 서류를 복사 공증하여 제출하여야 함.
                    미리 이러한 경우를 확인하지 못할 경우, 비자가 거부될 수도 있고,
                    추후에 이 서류를 보충하여야 비자가 승인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여 대비할 필요가 있음.
----------------------------------------------------------------------------
    거주 증명 관련 서류를 간단하게 꾸미시려면, 이 댓글 본글에 나오는 바와 같이
    거주증명확인서 (DOKLAD [POTVRZENI] O ZAJISTENI UBYTOVANI) + 등기부등본 (VIPIS Z KATASTRU NEMOVITOSTI)
    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댓글은 위에 적으신 메일로도 보내 드렸습니다.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 그리고 체코 고급인력 유치프로그램인 modrá karta도 기업의 활용에 따라서는
주재원들의 체류 허가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modrá karta 와 그 신청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 글을 참조하세요..

http://nanumto.net/bbs/board.php?bo_table=fromnanumto&wr_id=117&sca=%EB%B9%84%EC%9E%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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